«참고 논문»

1) 새싹보리잎 추출물(Hexacosanol)의 지질대사 개선 효능 평가, 2014,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Effects of a dietary supplement extracted from barley sprouts on cholesterol metabolism

 

2) 건조방법에 따른 새싹보리 설기떡의 품질특성, 2017, 한국조리학회지, Quality Characteristics of Sulgidduk added with Barley Sprout using Different Drying Methods

 

 

3) 새싹채소 혼합분말이 고지방 식이를 급여한 흰쥐의 지질대사에 미치는 영향, 2007, 한국식품영양과학회지, effects of Vegetable Sprout Power Mixture on Lipid Metabolism in Rats Fed High Fat Diet

 

 

 

보리의 어린 싹을 일컫는 새싹보리는 보리가 함유한 영양소를 응축한 형태로 폴리코사놀, 클로로필(엽록소), 사포나린 등이 풍부한 식품입니다.

 

 

 

 

 

새싹보리의 효능이 알려지면서 관련 시장도 상당히 커졌고 제품 종류 또한 분말이나 가루, , 즙 등 다양하게 나와 있습니다. 그 중에서도 최근에는 가루날림이 심하고 텁텁한 분말보다 섭취가 편한 타블렛(알약) 제형을 찾는 사람들이 많지만 얼마 전 새싹보리 분말에서 금속 이물(쇳가루)이 검출돼 전량 회수, 폐기하는 사건이 발생한 만큼 분말이나 분말로 만드는 타블렛을 구매할 때도 주의를 기울여야 합니다.

 

또한 새싹보리 함량이 매우 적거나 화학 첨가물 등이 잔뜩 들어간 제품도 수두룩하기 때문에 몇가지 사항을 잘 보고 골라야 하는데 이번 글에는 좋은 새싹보리 고르는 법을 알아본 뒤 시중에서 많이 팔리는 제품들의 품질까지 비교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새싹보리를 고를 땐 다음 사항을 꼭 확인해야 합니다.

 

 

1. 금속이물 확인

2.  화학부형제

3.  합성첨가물

 

 

첫째. 금속이물 확인

 

앞서 언급한 것처럼 새싹보리를 찾는 사람들이 많아지면서 관련 시장이 커지다보니 제대로 된 제조 시설을 갖추지 못한 곳도 우후죽순 생기고 있고 그에 따른 사고도 빈번한 실정으로, 특히 분말 원료에서 금속이물이 검출되는 사례가 가장 많습니다.

 

 

 

 

 

 

원료에 금속이물이 없는지 알아볼 수 있는 가장 정확한 방법은 검사서 및 시험성적서를 확인하는 것입니다. 해당 원료를 검사한 결과, 쇳가루 등 금속성이물이 불검출 되었다는 의미의 ‘금속이물성적서’가 기재되어 있는 제품이 안전합니다.

 

또한 ‘추출분말’로 만든 제품일 경우, 일반분말과 달리 분쇄 과정이 없으므로 금속이물의 노출로부터 안심할 수 있습니다.

 

대부분의 분말은 일반분말로, 원료를 건조하여 분쇄기에 갈아 제조하는 방식으로 만드는데 이 분쇄 과정에서 쇳가루 등이 묻어나올 가능성이 있습니다. 반면 추출분말은 분쇄 과정 없이 원료를 물에 우려낸 뒤 여과, 농축, 건조하여 제조하기 때문에 금속이물 걱정이 없을 뿐만 아니라 원료가 농축된 형태이기 때문에 유효성분 함량까지 높아집니다.

 

즉, 안전하게 복용하기 위해서는 금속이물성적서가 기재되어 있고 추출분말로 제조된 믿을만한 제품을 선택해야 합니다.

 

 

 

둘째.  화학부형제

 

 

이산화규소, 스테아린산마그네슘, HPMC(히드록시프로필메틸셀룰로오스) 등의 화학부형제는 알약, 캡슐 제품을 만들 때 가루 형태의 원료를 뭉치거나 알약을 코팅해 손에 묻어나지 않게 하는 역할을 합니다. 정말 많은 제품들에 첨가되지만 제품의 생산 효율을 높이고 원가 절감을 위해 넣는 것일 뿐 체내에 지속적으로 축적되면 각종 부작용을 유발할 수 있기 때문에 꼭 이 화학성분들이 없는 제품을 골라야 합니다.

 

 

 

 

출처. Occupational and Environmental Medicine. 2003 Feb;60(2):122-9.

 

 

직업환경의학회지에 기재된 한 논문에 따르면 이산화규소에 지속적으로 노출될 경우 폐결핵, 만성폐쇄성질환, 폐암 등의 폐질환은 물론 류마티스관절염의 발병률도 높인다는 사실이 밝혀졌으며 미국독극물연구소(NTP)와 국제암연구소(IARC)에서는 이산화규소의 발암성을 입증했고 유럽연합(EU)에서는 발암물질로 규정했습니다.

 

따라서 제품의 원재료 및 함량을 주의 깊게 보고 해당 성분들이 들어있는 것은 무조건 피해야 합니다.

 

 

 

셋째.  합성첨가물

 

제조 과정에서 색을 내기 위한 합성착색료, 맛과 향을 내기 위한 합성감미료 및 합성착향료 등의 첨가물 역시 유해성 논란이 있는 만큼 이러한 성분이 들어있지 않은지도 확인해야 합니다.

 

 

주로 오렌지향, 포도향, D-소르비톨, 수크랄로스 등의 합성첨가물은 한 가지 맛을 위해 여러 가지 화학성분이 복합적으로 결합된 경우가 많아 적은 양이라도 장기적으로 섭취 시 안정성을 예측할 수 없으며, 실제 수많은 논문들로 화학첨가물이 체내에 축적될 경우 ADHD, 아토피, 심근경색, 동맥경화, 암 등을 유발해 건강에 악영향을 끼칠 수 있다고 밝혀졌기 때문에 화학부형제와 더불어 합성첨가물 또한 쓰지 않은 제품을 선택해야 합니다.

 

 

 

 

 

 

위 기준으로 찾아본 제품 중엔

 

더작 새싹보리 타블렛 제품이 상기 조건을 다 충족해서 괜찮아 보였는데 이런식으로 하나하나 비교해가면 좋은 제품 고르는데 어렵지 않으니 손품 발품 조금씩들만 팔아보시기 바랍니다.

 

 

다시 한번 말씀드리지만 먹으나 마나한 것 10번 먹기보다 제대로 된 것 1번 먹는 게 좋으므로 제품 고를 때 먹는 것만큼은 더 좋은 것을 고르시기 바랍니다.

 

[출처] 새싹보리 고르는 법 및 제품 비교 <MBC불만제로>|작성자 불만제로s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