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파껍질 효능 연구 자료 확인 “EBS명의

 

 

#참고 문헌#

01) 탄수화물 분해효소 처리에 의한 배 과피와 과심의 항산화 생리활성 증대 효과, 2014

02) 양파추출물의 간보호 및 항산화효과, 2005

03) 양파추출물 섭취가 경계역 고콜레스테롤혈증 대상자의 콜레스테롤 저하에 미치는 효과, 2010

 

인슐린 작용을 촉진하는 크롬이 다량 함유되어 있어 당뇨병 예방에 효과적인 양파. 이 외에도 퀘르세틴, 폴리페놀, 식이섬유 등이 풍부해 간 건강, 고혈압 완화, 다이어트, 피부 미용 등 다양한 효능이 있습니다.

 

 

 

이에 따라 양파즙 등 관련 제품을 찾는 사람들이 많지만 시중에 판매되고 있는 저렴한 제품 중에서는 즙에 물을 희석하거나 상하고 무른 원료를 사용하여 만든 것도 많기 때문에 가격보다는 몇가지 기준을 토대로 품질을 비교해본 뒤 구입해야 합니다. 먼저 제품을 구입하기전에 확인해야할 사항에 대해 살펴보고 시판되고 있는 제품들의 품질도 비교해보겠습니다.

 

<제품 고르는 방법>

1) 저온 추출

2) 효소 추출

3) 유기농 원재료 사용

 

point 01: 저온 추출

시중에 판매되고 있는 제품 10가지 중 8~9가지는 원물을 뜨거운 물에 끓여 압착하는 열수 추출한 것인데, 이 경우 높은 열에 의해 영양성분이 다량 파괴될 수 밖에 없습니다.

 

한국식품저장유통학회지에 게재된 <저온 및 고온 살균 사과 주스의 품질 특성>논문에 의하면 살균 온도에 따른 사과주스의 영양성분 함량의 차이를 확인한 결과, 고온 살균 사과주스는 저온 살균 사과주스에 비해 총 폴리페놀 함량이 15.15% 낮았으며 DDPH 라디칼 소거능(항산화능)12.52%나 낮았습니다.

 

 

또한 한국조리과학회지에 실린 <수용성비타민과 지용성비타민의 가열에 대한 안정성>논문을 참고하면 우유의 가열살균방법의 살균 온도와 시간 조건을 참고하여 비타민 용액을 처리한 시료를 121도에서 가열한 결과, 비타민A52.44% 파괴되었으며 비타민C100% 파괴되었습니다.

 

이처럼 높은 열을 가하면 영양성분이 다량 파괴되면 양파의 영양성분들이 다량 파괴될 수 밖에 없기 때문에 영양성분의 손실을 최소화 하여 제대로 된 효과를 얻기 위해서는 50도 이하의 저온에서 추출한 제품을 먹어야 합니다.

 

point 02: 효소 추출

영양성분의 함량 및 흡수율을 높이기 위해서는 효소 추출 여부를 반드시 확인해야 합니다.

 

위 그림처럼 식물의 영양성분은 세포벽 안에 갇혀 있는데, 이 세포벽은 셀룰로오스나 펙틴질 등으로 단단하게 구성되어 있으며 교차연결되어 있기 때문에 분해하기가 매우 어렵습니다. 따라서 그 안에 있는 영양성분을 얻기 위해서는 세포벽을 분해할 수 있는 효소인 셀룰라아제, 펙티나아제 등이 필요하지만 인체에는 해당 효소가 존재하지 않아 영양성분을 흡수하지 못하고 그대로 배출하게 됩니다.

 

이와 달리 초식동물들은 분해 효소가 공생 미생물에 의해 생성되기 때문에 영양성분을 얻을 수 있으며 코끼리나 기린 같은 동물들이 풀만 먹고도 육중한 몸집을 유지할 수 있는 것도 효소를 통해 세포벽을 분해하고 영양성분을 꺼내 온전히 흡수하기 때문입니다.

 

, 단순하게 먹는다고 흡수가 이루어지는 것이 아니라 입에서는 아밀라아제가 탄수화물을 분해하고 위에서는 펩신이 단백질을 분해하듯이 효소의 작용을 통해 작게 분해해 흡수가 가능한 구조로 만들어야 한다는 의미이며, 이 과정에서 고분자 성분들이 저분자로 전환 되어 체내 흡수율도 월등히 높아집니다.

 

그리고 앞서 언급한 것처럼 세포벽은 여러 물질로 구성되어 있는데, 이 물질들은 저마다 분해 효소가 달라 셀룰로오스의 분해효소인 셀룰라아제로는 펙틴질을 분해할 수 없고 펙틴질의 분해효소인 펙티나아제로는 셀룰로오스를 분해할 수 없습니다. 따라서 세포벽을 효과적으로 분해하여 영양성분을 얻으려면 2가지 이상의 효소(복합 효소)를 이용해야 합니다. 효소에 관한 논문을 몇가지 살펴보겠습니다.

 

 

<탄수화물 분해효소 처리에 의한 배 과피와 과심의 항산화 생리활성 증대 효과>논문을 참고하면 배 과피에 탄수화물 분해용 복합 효소를 처리한 결과, 배 과피의 총 폴리페놀의 함량이 21.9%나 증가했습니다.

 

 

또 다른 논문 <처리방법에 따른 불가사리의 이용률 및 사료적 가치>에 따르면 불가사리 추출물에 효소를 처리한 뒤 생체이용률을 분석한 결과, 효소를 처리하기 전보다 단백질의 소화 흡수율이 31.6%p나 증가했습니다.

 

 

농촌진흥청의 <탄수화물 가수분해효소 처리가 옥수수 가루의 페놀산과 항산화활성에 미치는 영향> 논문에 따르면 옥수수가루를 [효소처리군][무처리군]으로 나눠 영양성분 함량을 비교한 결과, [효소처리군]의 페룰산(항산화 물질) 함량이 [무처리군]과 비교하여 20배나 높았습니다.

 

이처럼 영양성분의 함량 및 흡수율을 높이기 위해서는 효소로 추출한 제품을 복용해야 합니다.

 

point 03: 유기농 원재료 

 

 

일반적으로 농작물을 물에 세척하면 남아있던 농약이 100% 제거될 것이라고 생각하지만, 식품의약품안전처에서 발표한 실험 자료를 살펴보면 상추, 파 등의 농산물을 물에 세척하더라도 잔류 농약의 제거율은 최대 80%에 불과했습니다. 이처럼 제거되지 않은 20%이상의 농약은 체내에 쌓여 ADHD, 불임, 조기 치매, 암 등의 부작용을 유발하기 때문에 매우 위험합니다. 더욱이 최근 사용량이 급증하고 있는 침투성농약은 식물의 뿌리, 줄기, 잎 등을 통해 내부 깊숙한 곳까지 스며들어 제거가 거의 불가능 하기 때문에 문제가 더욱 심각합니다.

 

따라서 안전하게 양파즙을 섭취하기 위해서는 농약을 전혀 사용하지 않은 유기농 제품을 구입해야 합니다.

 

 

이러한 세가지 기준에 따라 판매율이 높은 제품을 비교해본 결과 더작 등 일부만 앞선 기준에 부합했습니다. 오늘 설명한 사항들이 다소 복잡하고 귀찮아 보일 수도 있지만 하나하나 비교해보면 좋은 품질의 양파즙을 고르는 게 그리 어렵지는 않으니 건강을 위해서라도 신경 써서 구입하길 바랍니다.

 

추가로 양파의 효능을 논문을 통해 살펴보겠습니다.

 

 

양파껍질 효능(1) 당뇨 예방  

일본 사이토 요시미 박사의 <당뇨병 환자의 식후 고혈당증 관리에 대한 양파의 효과>논문을 보면 당뇨병 환자들에게 양배추 추출물을 2주간 복용시킨 결과, 혈당 수치가 26% 감소했으며 24주간 복용하게 했을 땐 39%나 감소했습니다.

 

 

양파껍질 효능(2) 간 건강  

한국자원식물학회지에 실린 <양파추출물의 간보호 및 항산화효과>논문을 보면 인위적으로 간을 손상시킨 실험 쥐에게 양파 추출물을 투여한 결과, 간 세포의 손상 지표인 MTT수치가 90%나 회복되었습니다.

 

 

양파껍질 효능(3) 콜레스테롤 강하

창원대학교에서 진행한 <양파추출물 섭취가 경계역 고콜레스테롤혈증 대상자의 콜레스테롤 저하에 미치는 효과>연구에 따르면 고콜레스테롤혈증 환자들에게 양파 추출물을 꾸준히 복용하게 한 결과, 각종 심혈관 질환을 유발하는 LDL-콜레스테롤 수치가 8.7%, 총 콜레스테롤 수치는 15% 감소했습니다.

 

지금까지 양파의 효능을 비롯하여 관련 제품을 고르는 방법까지 살펴보았는데, 효과적인 건강 관리를 위해서는 한 번을 먹더라도 제대로 된 제품을 먹는 것이 좋다는 것을 반드시 명심 하시길 바랍니다.

 

다음에는 시판되고 있는 무선이어폰의 가격 및 품질을 비교 분석해 보겠습니다.

[출처]-건강이야기블로그 글 <양파껍질 효능 연구 자료 확인 “EBS명의”>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