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니효능, 임상 논문 확인


‘고통을 치료해주는 나무’라고 불리는 노니는 이리도이드, 제로닌 등의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있어 활성산소 제거, 혈당 저하, 항암 등에 탁월한 효능이 있습니다. 이러한 노니효능이 알려지면서 노니환 등 관련 제품에 대한 관심이 많지만 저마다 품질 차이가 커 주의 깊게 비교해보고 구매해야합니다. 임상 논문을 통해 노니효능에 대해 알아보고 시중에서 많이 팔리는 제품들로 품질을 비교해보도록 하겠습니다.

 

<노니 효능>

 

(1) 활성산소 제거에 효과적입니다.
약학회지에 기재된 논문<염산과 트립신으로 처리한 노니(Morinda citrifolia) 추출물의 항산화 효과>에 따르면 RBL-2H3 세포(알레르기성 질환의 원인이 되는 세포)에 활성산소(체내에 쌓여 암, 염증, 노화 등을 유발하는 유해산소)를 생성시킨 뒤 노니 추출물을 투여하였더니 활성산소가 60% 제거되었습니다.


(2) 혈당 저하에 효과적입니다.
한국식품연구원의 논문<노니 발효물을 유효성분으로 하는 항당뇨 발효 식품>에 따르면 당뇨를 유발시킨 실험쥐에게 노니 추출물을 투여한 결과, 혈당수치가 47.1% 감소했습니다.

 

(3) 항암 효과적입니다.
한국해양과학기술연구소가 발표한 <천연식물 노니(Morinda Citriforia) 추출물에 관한 연구>에 따르면 암세포에 노니추출물을 투여한 결과, 암세포의 증식이 80% 억제되었습니다.

 

<노니 품질>

 

01: 건조 방식을 확인해야합니다.
환 제품은 건조하는 방식에 따라 영양 성분 함량의 차이가 크다. 대부분 원물에 70℃ 이상의 열을 가하는 ‘열풍건조방식’을 이용하는데, 이 경우 열에 의해 영양 성분이 다량 손실 된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반면, 원물을 영하 40℃이하의 온도에서 급속 냉각 시키는 ‘동결건조방식’은 열에 의한 영양 성분 손실을 최소화할 수 있습니다. 한국 조리과학회지에 기재된 논문<수용성비타민과 지용성비타민의 가열에 대한 안정성>을 보면 우유의 비타민C는 100℃에서 70%, 121℃에서 100% 파괴되었습니다.


또 다른 논문 <건조방법에 따른 생식 원료의 이화학적 특성 및 기능성 성분의 변화>에 따르면 열풍 건조에 비해 동결 건조한 생식 원료의 비타민C, 베타카로틴의 함량이 각각 70%, 72% 높았습니다. 결과적으로 열에 의해 영양소가 파괴된 제품은 섭취할 필요가 없으므로 동결건조방식을 이용해 만든 노니환을 구매해야합니다.


02: 분말의 크기를 확인해야합니다.
환을 만들 때 마이크로미터크기의 ‘미세 분말’을 이용할 경우 영양 성분 흡수율을 높일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논문 <포도주박 식이섬유의 물리화학적 및 항산화 특성에 대한 미세분말의 효과>에 따르면 포도주박 식이섬유를 미세 분말로 갈아냈더니 입자 크기가 작아지면서 물에 닿는 면적이 넓어져 수분을 흡수하는 능력이 1.5배 증가했습니다.


또 다른 논문 <원적외선 건조 및 미세 분말화에 의한 양파의 물리?이화학적 변화에 관한 연구(2012)>에 따르면 양파를 미세 분말로 분쇄했더니 세포가 파괴되어 표면에 노출되면서 인체에 흡수되기 쉬운 상태로 변했습니다. 이처럼 노니의 영양 성분 체내 흡수율을 높이려면 일반 분말이 아닌 미세 분말로 만든 제품을 먹어야합니다.

 

03: 부형제 사용 여부를 확인해야합니다.
환 제품은 둥근 모양을 유지하기 위해 전분, 찹쌀 등의 점성이 강한 부형제를 사용하지만, 최근 일부 업체에서는 기술 개발로 부형제를 사용하지 않고 환을 만들기도 합니다. 이 경우 부형제를 넣을 공간에 다른 영양 성분을 채워 넣을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따라서, 영양 성분 함량을 높이기 위해서는 부형제를 사용하지 않은 노니환을 먹어야합니다.

 

+ Recent posts